프린트베이커리(PBG)

1. 프로젝트 개요

프린트베이커리(PBG)는 일반 대중이 미술을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혁신 사례를 보여주는 국내 최대 아트 플랫폼입니다. 저작권사업팀은 아티스트와 브랜드 협업을 통해 미술을 일상 생활에 접목시키고, 다양한 상품과 행사를 기획하는 비즈니스의 핵심 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노션킴은 프린트베이커리의 저작권사업팀을 위한 노션 시스템을 제작했습니다.

2. 문제점 정의

프린트베이커리의 저작권사업팀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들을 겪고 있었습니다.
동시에 진행되는 프로젝트가 많아 각 팀원들이 하루에도 여러 프로젝트를 넘나들며 작업해야 했습니다.
다양한 고객(브랜드) 또는 작가(아티스트)들과 소통해야 했습니다.
주간 보고 회의를 위해 개별적으로 보고 자료를 작성해야 했으며, 이에 3~4시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카카오톡, 아지트, 액셀, 사내 그룹웨어 등 여러 툴을 사용하고 있었지만, 업무 관련 소통과 정보가 분산되어 커뮤니케이션에 방해가 되었습니다.

3. 성공적인 컨설팅 과정

프린트베이커리 맞춤 컨설팅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래 과정을 통해 프린트베이커리의 저작권사업팀은 프로젝트 관리 및 커뮤니케이션 효율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팀의 업무 특성과 프로세스에 맞춤화된 대시보드를 만들었습니다.
피드백과 개선 작업을 반복하여 최적화된 워크스페이스를 구축했습니다.
주간 보고를 위한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한 곳에 모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4. 노션 컨설팅 후 변화

노션킴의 컨설팅 후 다음과 같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팀의 대시보드를 만들어 상위 프로젝트와 해당 작업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간 보고를 위한 별도의 PPT 자료 준비가 불필요해져, 실질적인 작업에 더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관련 작업, 회의록, 협업하는 아티스트의 자료를 한곳에 모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필요한 레퍼런스를 쉽게 찾을 수 있게 되어 팀원들의 정보 아카이브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